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 어머니 혜경 궁 홍씨의 다양한 사연이 담겨있네요 8일간 혜경궁 홍씨의 회갑을 기념하기 위한 현대적 재해석으로 보면 감회가 새로울것 같아요 설명 잘 해주시고 많은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서울에 사는 60대 남성입니다.
수원화성 문화제는 매년 10월에 열리는 수원의 대표적인 행사로, 1795년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을 축하하기 위해 8일간 진행했던 화성행행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축제입니다.
특히 '정조대왕 능행차' 퍼포먼스로 유명하답니다. 《원행을묘정리의궤》에 기록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야간 군사훈련인 '야조', 회갑 잔치 '진찬연', 특별 과거시험 '별시', 효와 장수를 기리는 '양로연' 등 다채로운 행사들을 모티브로 하여 정조의 기획력과 비전을 계승하며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정조대왕 능행차 일정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행렬은 여러 구간에서 진행됩니다.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 재현은 9월 28일 일요일에 서울, 화성, 수원에서 시간대별로 다른 구간에서 진행되니, 자세한 노선과 시간은 관련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원화성 둘러볼 만한 곳
수원화성은 낮에는 푸릇한 매력, 밤에는 로맨틱한 야경으로 아름다운 곳이에요.
수원화성 성곽 걷기: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역사적인 의미와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코스로 추천합니다. 창룡문에서 시작하면 주변 카페와 성곽의 운치를 즐기기 좋으며, 창룡문 근처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말/공휴일 만차 주의). 해가 지는 시간에도 특별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하루 종일 머물며 풍경을 감상하기 좋습니다.
방화수류정: 수원화성과 함께 지어진 누각과 인공연못으로, 원래는 방어와 물 조절 기능이 있었지만 정조는 문화와 풍류를 즐기는 공간으로 활용했어요. 아름다운 풍경과 야경으로 유명하며, 주변 화홍문과 함께 둘러보면 가을밤 산책 코스로 좋습니다.
정조대왕의 도시 수원은 볼거리가 참 많은 곳입니다. 올가을 수원으로의 짧은 국내 여행을 계획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